쇠뜨기 열풍의 부끄러운 경험을 벌써 잊었는가
매크로비오틱(Macrobiotic)이 유행하고 있다. 건강을 위한 장수식 식생활법 혹은 식이요법을 말하는데 신토불이와 음양 조화, 일물전체식(一物全體食)을 요체로 한다. 즉 그 지역서 난 자연물을 음양에 맞춰 통째로 먹을 것을 권한다.
1920년대 일본서 주창돼 서양으로 건너가 헐리우드 배우들과 카터, 클린턴 등 유명인들이 실천하면서 유행했다가 2000년대 들어 다시 일본서 열풍이 불자 국내서도 덩달아 붐이 일고 있는 음식문화 운동이다. 어원상으론 생명을 거시적으로 보고 자연에 적응하면서 평안하게 사는 생활법이란 거창한 의미를 담고 있지만, 알고 보면 우린 이미 오래 전에 터득한 생활법이다. 다시 말해 우리들의 할아버지적 생활을 돌이키면 된다. 텃밭에서 자란 푸성귀를 뿌리째 뜯어다 이것저것 섞어 차린 할머니 밥상을 툇마루에 앉아 오붓하게 먹는 생활이 곧 그것이다.
그런 것을 국제적 열풍이다 하니까 이제서야 너도나도 따라 하려 하고 동호인 모임까지 생겨나고 있다. 몸에 좋다면 물불 가리지 않는 우리네 습성이기에 그리 이상할 것도 없고 또 오래 살기 위해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한다는 데 뭐라 말할 생각도 없지만, 그 여파가 엉뚱하게도 다른 부작용을 낳고 있으니 문제다.
다름 아닌 최근 불고 있는 민간약초 열풍에다 매크로비오틱의 일물전체식 열풍까지 합세해 이상한 풍조를 낳고 나아가 과량섭취에 따른 피해까지 속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민들레,질경이,돌미나리가 몸에 좋다 하니까 잎과 뿌리, 심지어 꽃과 씨까지 몽땅 채취해다 임의대로 달여 먹는 새로운 풍속도가 생겨났다. 소루쟁이,까마중,인진쑥,조릿대,느릅나무 등도 마찬가지다.
약초와 산나물 뜯던 수준은 옛말이요 아예 싹쓸이판이다. 일물전체식이 유행하기 전엔 그래도 뿌리 정도는 놔두는 게 보통이었는데 지금은 언제 그랬냐다.
자연 생태적으로도 문제이고 본초학자들이 봐도 까무러칠 일이다.
제 아무리 약초라 하더라도 종류에 따라 이용 부위가 다르다. 게다가 독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도 있고 채취 시기도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다. 이해가 안 되면 가까운 한의원에 가 인진쑥을 뿌리부터 꽃대까지 모두 채취해다 진하게 달여먹으면 어떻냐고 물어보라. 아마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 것이다. 일반인에게 널리 알려진 인진쑥조차 그런데 소루쟁이처럼 덜 알려진 것들은 어떻겠는가. 소루쟁이는 가축도 먹지 않을 만큼 독성이 있다. 그런데 어떤 인터넷글은 "난치병의 명약"이라며 많이 먹어도 무방하다고 부채질하고 있다.
우리는 20여년 전의 부끄러운 경험을 갖고 있다.
일본서 발표된 쇠뜨기의 강장효능이 잘못 전해져 명약으로 소문나는 바람에 너도나도 부대 들고 쇠뜨기 뜯으러 다닌 게 우리들이다. 결과가 어떠했는가. 쇠뜨기 달여먹은 사람치고 물똥 한 번 안 싼 사람 없을 정도로 혹독한 부작용을 겪고서야 "아, 그게 아니었구나" 했다.
40~50대 이상 사람들은 컴프리를 잘 알고 있다. 고혈압,당뇨는 물론 암까지 치료하는 만병통치약으로 소문났던 풀이다. 얼마나 선풍적이었나 하면 컴프리를 모르면 문화인이 아니요 다방서 컴프리녹즙 한 잔 안 마셔본 사람은 촌놈 취급 받았다. 그러나 그 뒤 어떻게 됐는가. 컴프리 독성물질이 세포내 유전체구조에 이상을 일으키고 간암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면서 하루 아침에 저주받은 풀이 됐다. 그게 이른바 '컴프리 현상'이다.
뿐만 아니다. 뱀,지렁이,굼벵이,곰쓸개에 이어 호깨나무,산청목,비수리 등 온갖 열풍을 다 겪고도 진시황이 불로초 찾듯 또 다른 영약 열풍에 목말라 하고 있지 않은가.
그게 바로 이 시대의 자화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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